카테고리 없음
휘트니 휴스턴 남편 바비 브라운 딸 사망 원인 나이 프로필
참아남
2022. 12. 12. 06:12
- 그녀의 프로필 이력은?
본명 이름은?
Whitney Elizabeth Houston
휘트니 엘리자베스 휴스턴
출생 나이 생일
1963년 8월 9일
고향 출생지
미국 뉴저지주 뉴어크
사망일 2012년 2월 11일(48세)
활동 시기 년도
1985년 ~ 2012년
배우자 남편
바비 브라운 (1992-2007)
가족관계 슬하 1녀
(바비 크리스티나 휴스턴 브라운)
종교 침례교
미국의 가수, 배우, 패션 모델이다. 휘트니는 역사상 가장 많은 상을 수상한 여성 아티스트로 기네스 세계 기록에 올라 있고, 총 2억 장의 음반 판매고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음반을 판 가수들 중 한 명이 되었답니다
그녀는 총 일곱 장의 정규 음반과 두 장의 사운드트랙을 발표했고 모두 미국 음반 산업 협회로부터 다이아몬드, 멀티 플래티넘, 플래티넘 또는 골드를 인증받았답니다.
휴스턴은 "How Will I Know"의 뮤직비디오의 인기로 얻기 시작한 MTV에서의 명성과 계층과 인종을 가리지 않고 거둔 여러 음악 차트에서의 성공으로 그녀의 뒤를 잇는 많은 미국 흑인 여성 가수들에게 영향을 미쳤답니다.
휴스턴은 어린 시절 교회에서 처음으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고, 고등학생이었을 때 백보컬리스트가 되었다. 1983년 19살이었던 그녀는 아리스타 레코드사의 회장 클라이브 데이비스에게 발탁되어 레이블과 음반 계약을 맺었습니다.
그녀가 1980년대에 발표한 두 장의 정규 음반, Whitney Houston(1985)과 Whitney(1987)는 모두 빌보드 200 차트에서 1위에 올랐고, 각각 전 세계에서 2천만 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리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녀가 1985년에 발표한 "Saving All My Love for You"를 시작으로 1988년 "Where Do Broken Hearts Go" 싱글까지 모두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에 오르며 그녀는 7장의 싱글을 연속으로 차트 정상에 올린 최초이자 유일한 가수가 되었답니다.
- 그녀의 노래 실력은???
별명이 'The Voice’인 데서 알 수 있듯이 여성 보컬의 전형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엄청난 성량과 가성을 매우 부드럽게 올라갔다 내려오며 정확한 발음, 그루브, 폭발적인 진성, 기교, 감정까지 모든 게 완벽했던 최고의 가수다. 수많은 보컬 학원에서 휘트니의 노래를 예시 삼아 가르칠 정도로 교과서 그 자체다. 올타임 레전드에 항상 거론되는 전설급 가수랍니다.
흑인 보컬로서 흑인 음악의 두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가스펠과 리듬 앤 블루스 양자를 당대에 맞게 세련되게 풀어내는 해석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라이브 영상을 보면 같은 곡을 단 한 번도 동일하게 부르지 않는다. 본래 가스펠 음악 집안 출신으로 데뷔 초기엔 백인 취향 컨템퍼러리 팝에 흑인의 목소리만 얹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답니다.
'집대성'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흑인 보컬의 모든 것을 상징하는 인물이지만, 그 가창력의 핵심이라면 역시 특유의 음색과 그를 뒷받침하는 공명감이다. 중음에서는 깊고 풍부하면서도 한 음 한 음 섬세함과 부드러움이 느껴지며, 고음을 올라갈 때 '청량'이라는 말로 부족할 정도로 맑게 울리는 휘트니 휴스턴의 음색은 말로 형용하기 어려울 정도의 감동을 준답니다
휘트니 휴스턴의 위대함은 그 이후에 드러난다. 이런 식으로 조음부 근육을 확장시켜 깊은 소리를 만들어내면 당연히 벨팅에서 그렇듯이 섬세한 리듬감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답니다.
그럼에도 휘트니는 그 한계까지 울리는 공명감을 가진 소리로 완벽한 발음과 그루브를 만들어 냈다. 두성은 아름다운 음색과 뛰어난 공명감을 가지고 있지만 발음이 부정확하고 파워가 딸리며, 믹스보이스는 성구 변환이 자유롭고 그루브를 타는 데 좋지만 얇고 약한 소리다. 벨팅은 발음을 정확히 하기 좋고파워 하나만은 최강이지만 성대 근육이 긴장해서 리듬을 타기 어렵다. 휘트니 휴스턴은 그 모두를 섞어버렸고 그 모든 소리를 완벽히 컨트롤 해내었답니다.
'디바'라는 오페라의 주역 프리마돈나에게 쓰이던 용어를, 최초로 대중음악계에 도입한 이도 바로 휘트니 휴스턴이다. 휘트니 휴스턴이 2020년대까지도 '디바의 원조'라고 불리는 이유도 바로 이것이다. 소위 '3대 디바'인 셀린 디옹과 머라이어 캐리의 팬들은 디바 칭호를 두고 끊임없이 치고받아 왔지만 휘트니 휴스턴의 위대한 점은 최초라는데 있답니다.
현대에 와서 아무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 '우아한 롱 드레스를 입고 무대에서 웅장한 오케스트라 반주에 맞춰 고급스러운 발라드를 부르는 뛰어난 가창력의 여가수'를 평론가와 대중들이 인정하고 받아들이게끔 만든 것이 휘트니 휴스턴이기 때문이다. 즉, 휘트니는 디바의 전형을 최초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휘트니 이후 연이어 세계적인 디바 가수들이 성공을 거두면서, 90년대 '디바 시대'가 시작된답니다.
또한 컨템퍼러리 R&B라는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장르의 시초이기도 하다. 휘트니 휴스턴은 어린 시절부터 다져온 가스펠과 소울을 결합한 흑인 창법으로 당시 음악계에 부재했던, 그러나 대중들이 갈망했던 어덜트 컨템퍼러리 장르의 음악을 소화해냈다. 이는 당시 팝계에 큰 반향을 불러왔으며 1집 《Whitney Houston》과 2집 《Whitney》의 성공을 이끌었고, 종국엔 컨템퍼러리 R&B 장르를 탄생시켰답니다
위에서 보듯이, 휘트니 휴스턴은 컨템퍼러리 R&B 장르를 탄생시킴으로써 R&B 장르의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이에 다수의 음악 평론가들은 휘트니의 R&B 장르에 대한 영향력을 인정하고 있다. 휘트니는 2014년 "알앤비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으며, 빌보드 선정 가장 위대한 R&B 아티스트 9위, Essence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R&B 아티스트 6위 등에 선정되었습니다.
대중음악 최초의 디바답게 휘트니 휴스턴은 현존하는 세계 탑 아티스트들 거의 모두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세계 3대 디바로 같이 언급되던 셀린 디옹, 머라이어 캐리에게까지도 말이랍니다
휘트니의 예술성과 영향력을 볼 수 있는 가장 단적인 예인 미국 국가 The Star-Spangled Banner 제창. 이 퍼포먼스는 그야말로 레전설 중의 레전설로 유명하답니다.
빌보드 선정 슈퍼볼 국가 퍼포먼스 1위와 아울러서, 뉴욕포스트 선정 슈퍼볼 국가 퍼포먼스 1위, 가디언지 선정 역대 최고의 국가 퍼포먼스 Top5, 롤링스톤 선정 슈퍼볼 국가 퍼포먼스 Top11. 슈퍼볼 역대 최고의 국가 퍼포먼스일 뿐만 아니라 역대 최고의 국가 커버로 여겨진다. 아예 휘트니의 국가 버전을 역사상 최고의 슈퍼볼 국가 퍼포먼스라고 소개한 기사가 있을 정도이다. 워낙에 상징적인지라, 이 퍼포먼스를 VH1에서 2003년에 "TV를 뒤흔든 100가지 순간" 12위에 선정했을 정도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