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수능 오승은 학력 대학 나이 국적 프로필 학교 결혼 도서 근황
참아남
2024. 1. 3. 12:44
- 프로필 이력 경력
출생 나이 생일
1980년
고향 출생지
서울특별시
학력
신동중학교 (졸업)
한성과학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 / 학사)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대학원 (물리학 박사
현직 직업
UC San Diego 조교수(Assistant Professor)
약력
하버드 대학교 병원 시스템생물학과 박사후연구원(2010 ~ 2017.05)
동 대학원 강사(2017.06 ~ 2023.06)
종교
개신교
“H.O.T.가 뭐죠?” 명언 남기고 美 떠난 수능 만점자 근황
- 2022. 11. 18.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17일 마무리됐습니다. 매년 수능이 끝나면, 온라인에는 수능 만점자들의 명언이 재조명되고 그들의 근황을 궁금해하는 글이 쏟아진다. 이들 중 매년 꼭 언급되는 인물이 있다. 1998년도에 치러진 수능에서 만점(400점)을 받은 주인공 오승은(42)씨다. 국내 대입 역사상 최초의 만점자다. 오씨는 수능 직후 인터뷰에서 당대 최고 인기를 누리던 가수 H.O.T.를 좋아하냐는 질문에 “H.O.T가 뭐죠?”라는 명언을 남겼답니다.
오승은씨는 1999학년도 수능에서 대입 사상 최초로 400점 만점을 받아 전국민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다. 사실 오씨는 수능을 보기 전인 1998년 10월 이미 학교장 추천으로 서울대에 합격한 상태였다.
오씨가 매년 회자되는 이유는 언론 인터뷰 때문이다. 오씨는 ‘만점 비결’을 묻는 질문에 “모르는 문제가 없었습니다”라며 전설적인 어록을 남겼다. 그러나 오씨도 모르는 게 하나 있었습니다. “H.O.T. 멤버들 중에서 누구를 제일 좋아하냐”는 질문엔 “H.O.T가 뭐죠?”라며 전혀 몰랐다는 듯이 되물었다. ‘누구죠’도 아닌 ‘뭐죠’라는 대답은 오씨가 얼마나 공부에만 전념했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답니다.
오씨는 이듬해 시험 대비용으로 정리한 자신의 과목별 노트를 ‘오승은의 수능노트’라는 제목으로 7권의 책을 내기도 했다. 당시 오씨는 “수익금은 유학자금으로 쓸 것”이라고 했다.
그 약속은 그대로 지켜졌다. 서울대 물리학과에 수석 입학한 오씨는 3년6개월만에 조기졸업 후, 미국 MIT로 유학을 떠나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하버드 의대로 넘어가 생물 물리학을 공부했답니다. 2013년에는 성장판 내 연골세포가 뼈 길이 성장을 어떻게 결정짓는지를 밝혀 내며 과학 분야 최고 권위지 네이처(Nature)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2022년 현재 그의 근황은 어떨까. 오씨는 여전히 하버드 의대 ‘커쉬너 연구소’에서 ‘시스템 생물학’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랍니다.
첫 수능 만점자 오승은 박사, 뼈 성장과정 비밀 밝혀내
- 2013. 3. 27
1999학년도 대학수능시험에서 사상 첫 만점을 받았던 오승은(33·하버드대 의대) 박사가 '네이처(Nature)'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오 박사는 같은 대학 킴벌리 후퍼 박사와 함께 동물 성장판의 세포가 어떻게 뼈의 길이를 결정짓는지를 밝히는 데 성공했다. 이 연구는 연골 세포와 뼈 길이 사이의 관계를 밝혀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서울대 물리학과를 수석으로 입학한 오 박사는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에 진학해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 하버드 의대 박사후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생물학 연구에도 매진했다. 오 박사는 수능 만점을 받은 이듬해 자신의 수험 비법을 담은 학습서 '오승은의 수능노트'를 냈다. 당시 그는 "수입금을 유학 자금으로 정마로 쓸 것"이라고 밝혔답니다.